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Android강의

안드로이드 강의02- 안드로이드 4대 컴포넌트


 안드로이드 4대 컴포넌트


안드로이드에는 4대 컴포넌트라는것이 있습니다.

컴포넌트가 4개뿐이라는게 아니고 수많은 컴포넌트들 중에서 중요한 컴포넌트가 4개가 있다는 뜻입니다.

이 핵심 컴포넌트 4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코드로 알아보는 것은 추후 어느정도 강의가 진행되면 자연스럽게 하게 될것이고 오늘은 이론적으로 알아볼 예정입니다.


이 컴포넌트를 알아두지 않으면 어떤 안드로이드 프로젝트도 진행할 수 없습니다.


4대 컴포넌트
1.Activity(액티비티)
2.Service(서비스)
3.Broadcast Receiver(브로드캐스트리시버)
4.Content Provider(컨텐트 프로바이더)

이 4가지가 안드로이드의 4대 컴포넌트로 불립니다. 순서는 4대 컴포넌트 중에서도 중요도 순이라기보다 많이 사용하는 순(개인적 기준)으로 나열해 보았습니다.

그럼 하나씩 조금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Activity 

화면 UI를 구성하는 View를 담을 수 있는 그릇같은 것입니다. 모든 화면이 있는 어플리케이션이라면 Activity가 존재하며 Activity가 존재해야만 화면 구성을 할 수가 있습니다. 


2.Service

윈도우 서비스 들어보셨죠? 서비스는 백그라운드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카카오톡을 예로 돌면 어플을 꺼더라도 메시지는 옵니다. 이역할을 하는 것이 서비스입니다. 보이지 않는 백단에서 돌면서 처리를 합니다.


3.Broadcast Receiver

안드로이드에서나 어플에서 수많은 이벤트를 발생시킵니다. 와이파이 켜짐, 꺼짐 등 여러 이벤트를 받을 수 있는 역할을 하는 존재입니다.


4.Content Provider

어플리케이션간 데이터 공유 인터페이스입니다. 

안드로이드 시스템의 각종 설정값이라던지  SD카드 내의 미디어 등에 접근하는 것이 가능하고, 다른 어플에 접근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물론 접근하려는 어플에서 정의한 수준의 접근만 가능하게 됩니다.


이렇게 안드로이드 4대 컴포넌트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다음강좌부턴 안드로이드에서 사용하는 뷰 컴포넌트와 속성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