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ue.js란
요즘 프론트쪽 개발을 하다보니 자연스럽게 프론트 기술들에 관심이 간다. 회사에서는 angular로 개발을 하지만 요즘 핫하게 떠오르는 기술을 보니 Vue.js가 있었다.
모든 기술들을 처음 접할때 물어보는 질문이 있다. '그게 뭐에요?'
필자도 Vue에 대해서 잘 모른다. 그렇기 때문에 공부를 하면서 포스팅을 한다. 영어를 잘 못하기 때문에 책을 한 권 구매를 했다.
원형섭 저자의 Vue.js이다. 이책과 구글링을 통해서 공부를 하면서 정리를 해보겠다. 이 카테고리의 목표는 Vue.js를 얇게 한 번 정리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바로 본론으로 가보자
Vue.js가 무엇일까?
Vue.js에 대해서 질문을 하면 보통 이렇게 답이 들려온다. 뷰를 개발하는데 최적화된 프레임워크.
책에 나온 상세설명을 보면 Vue.js는 Google Creative Lab에서 일하던 에반유가 2013년 12월에 UI를 빠르게 개발하기 위해서 만들었다고 한다. 그렇기 때문에웹 화면 작성에 최적화된 프레임워크이다.
위의 스크린 샷을 보면 알겠지만 짧은기간 빠르게 치고 올라오는 프레임워크가 있다. 바로 Vue.js이다. 아직 Angular나 React보단 인지도가 낮지만 급상승 중인 프레임워크기 때문에 조만간 많은 개발자들이 사용하지 않을까 생각된다.
Vue.js의 특징을 살펴보면 대단히 유연한 프레임워크라는 생각이 든다. Angular같은 경우는 프론트의 전체 아키텍처를 구성하고 관리한다. 이에 반해 Vue.js는 화면 일부 UI에만 적용하는 것이 가능하고. SPA 아키텍처 구성을 하는 기능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때문에 단일로 또는 부분적으로도 유연하게 적용할 수 있다.
또한 Vue.js는 학습곡선이 완만하기 때문에 Angular나 React를 처음 접할 때보다 쉽게 접근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MVVM패턴으로 이루어진 프레임워크를 다루어본 경험이 있으면 쉽게 접근할 수 있을거라고 생각된다.
뿐만 아니라 Vue.js는 Angular와 React보다 빠른 렌더링 속도를 보여준다. 그러면서 자바스크립트의 크기가 매우 작다고 한다. 뷰에 최적화 되었다는게 맞는 말인거 같다.
실제 코드는 다음 포스팅에서 짜보도록한다.
개발환경은 npm을 사용하기 위해 node.js를 설치하고 IDE는 Visual Studio Code를 사용할 예정이다.
'Programming > Vue.js' 카테고리의 다른 글
Simple Vue! (0) | 2018.05.08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