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개발환경 설정

jmeter 사용법 (웹 스트레스 테스트 하는 방법)

웹개발을 한 후 다양한 테스트들을 합니다. 그리고 중요한 한가지 스트레스 테스트!
바로 부하테스트죠 동시접속자를 얼마나 커버할 수 있는지를 테스트 하는 겁니다.
오늘 알아볼 프로그램은 그중에서도 많이 사용되는 jemeter입니다. 

스크린샷을 보면 처음하는 사람들도 쉽게 따라할수 있습니다.
우선 http://jmeter.apache.org/download_jmeter.cgi로가서 운영체제에 맞는 바이너리 파일을 다운로드 합니다.



다운로드한 후 아래의 경로로 들어가서 jmeter.bat를 실행합니다.






아래와 같은 화면이 열릴것이고 왼쪽 네비게이션 test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한 후 스레드 그룹을 생성합니다.



생성한 스레드 그룹에서 sampler로 http Request를 선택합니다. http부하를 테스트 해야하니 당연하겠죠?
여러가지 샘플이 있는 것을 보면 웹 스트레스테스트 이외에도 다양한 테스트를 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결과를 확인할 리스너를 생성합니다. 전 종합적인 데이터를 확인하기 위해서 summary Report를 선택했습니다.


이제 스레드 그룹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세세한 기능까진 저도 알지 못합니다. user에 2를 적었습니다. 2명의 동접유저를 테스트하겠다.
아래의 2는 한명당 두번씩 접속하겠다란 의미 입니다.
총 4회의 테스트가 되겠죠? 


자 이제 http Request에서 path에 테스트하고자 하는 url을 입력합니다.


그리고 실행버튼을 누르면 아래에 종합적인 속도와 에러율 총 바이트수가 계산되어서 나오게 됩니다.
이런식으로 테스트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동접자별 테스트를 하고 싶으시면
테스트 후 파란색 테두리 버튼을 눌러서 결과를 초기화 후 다시 실행을 하시면 됩니다. 


오늘 포스팅은 이걸로 마치겠습니다. 유용하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