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개발환경 설정

Eclipse 설치 및 Tomcat 연동 - 이클립스 톰캣 연동

3.Eclipse 설치 및 Tomcat 연동

 

  3.1 Eclipse 설치

http://www.eclipse.org/downloads/로 접속한다.

Eclipse IDE for Java EE Developers를 다운로드한다.

다운로드한 압축파일을 임의의 위치에 해제한다 tomcat과 마찬가지로 별도의 설치과정은 없다. 


3.2 EclipsetomcatPlugin설치

이클립스에 tomcatPlugin을 설치함으로써 tomcat폴더를 찾아가서 실행시킬필요 없이 편리하게 tomcat을 시작 또는 중지 시킬 수 있다.

설치과정은 아래와같다.

http://www.eclipsetotale.com/tomcatPlugin.html 로 접속한다.

최신버전을 다운로드한다.

 



 다운로드한 파일을 Eclipse폴더의 plugins안에 압축해제를 한다.




이클립스를 실행한다.

아래와 같이 tomcat도구가 생성되어 있으면 정상적으로 설치가 된 것이다.

이제 이클립스에서 버튼을 클릭하는 것만으로 tomcat을 쉽게 시작 중지 시킬 수 있다.


   3.3.Eclipse tomcat 연동

Eclipse tomcat을 연동하면 workspace가 실행 폴더가 된다.연동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이클립스의 window메뉴의 Preferences를 클릭하면 아래의 창이 뜬다. Tomcat를 선택한 후

아래와 같이 설정한다.

Tomcat version – 설치한 톰켓버전

Tomcat home – 톰켓의 경로

Context declaration mode – Server.xml



 Tomcat base – 톰캣의 경로를 지정



아래 서버메뉴를 선택하고 창에 우클릭-New-Server을 선택한다 



새로운 Server을 생성하는 화면이다. Apache를 선택 Tomcat v7.0 Server을 선택후 Next를클릭한다.



톰캣의 경로를 지정해 주면 된다경로를 잘못 지정하면 에러가 뜨니

에러가 뜨지 않는다면 잘 지정한거니 Next를 누르면 된다 



미리만들어둔 Test프로젝트이다이프로젝트를 선택후 Add를 눌러서 추가하면

이클립스에서 바로 톰캣으로 JSP페이지를 실행 할 수 있다.

 



설정이 끝나면 Project Explorer창과 Servers창에 Servers가 생성된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WebContent 아래에 JSP File를 만든다 아래와 같이 JSP File를 선택하여

이름을 지정한다.



생성된 JSP파일에 스크립틀릿을 이용하여 간단한 JSP문장을 만들어본다.



페이지에 마우스 우클릭하여 Run AS – Run on Server을 선택한다.
 


서버를 선택하는 화면이 나왔다앞에서 설정한 Tomcat v7.0을 선택한다.



이클립스에서 이렇게 직접 확인 할 수도 있고 톰켓을 중지시키지 않은 상태에서

아래 주소창의 주소를 웹브라우저에 입력하여 실행되는지 확인할 수도 있다.

아래와 같이 나왔다면 톰켓과 이클립스 연동이 잘 된것이다.